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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_ADHD:Attention Defict Hyperactivity Disorder
우리는 식당같은 공공장소에서 소란스럽게 뛰어다니거나, 혹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마구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버릇이 없다.’ 혹은 ‘아직 어려서 집중력이 없다.’ 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며 넘겼지만 ADHD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ADHD는 과잉행동을 하거나 지나치게 산만하고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일종의 정신장애를 말합니다.
이 질환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 중의 하나로 약 5%의 아동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 유병율은 전 세계적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남아가 여아에 비하여 약 3~9배정도 더 흔히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약 50%정도는 만 4세 이전에 발병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대개는 유치원이나 학교 입학과 함께 행동상의 문제가 뚜렷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은 단순히 아동이 활발히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지나치게 산만하고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일종의 정신장애입니다. 이런 증상들에 의해 또래 관계, 학습 성취,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전반적인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보통의 부모들은 '아이가 커가면서 저절로 좋아지겠지'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약 30%이상에서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지속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ADHD증상을 보이는 것을 단순히 자녀가 정신을 안 차리거나 의지가 나약해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런 정서적 미성숙은 심리적 문제가 아니라 뇌와 관련된 신경계의 문제입니다. 단순히 집중훈련을 계속한다든지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문제가 아닌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질환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들에게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 중의 하나로 약 5%의 아동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 유병율은 전 세계적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남아가 여아에 비하여 약 3~9배정도 더 흔히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약 50%정도는 만 4세 이전에 발병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대개는 유치원이나 학교 입학과 함께 행동상의 문제가 뚜렷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은 단순히 아동이 활발히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지나치게 산만하고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일종의 정신장애입니다. 이런 증상들에 의해 또래 관계, 학습 성취,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전반적인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보통의 부모들은 '아이가 커가면서 저절로 좋아지겠지'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약 30%이상에서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지속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ADHD증상을 보이는 것을 단순히 자녀가 정신을 안 차리거나 의지가 나약해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런 정서적 미성숙은 심리적 문제가 아니라 뇌와 관련된 신경계의 문제입니다. 단순히 집중훈련을 계속한다든지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문제가 아닌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ADHD 아동들은 아기때부터 다른 아동들과는 남다른 특징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01 주의력결핍 증상
1. 학습 또는 다른 활동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한다.
2. 과제를 수행 중에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잘 안 된다. 면전에서 얘기하는 데도 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3. 지시한 내용을 잘 수행하지 못한다. 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것에 곤란을 자주 겪는다.
4. 지속적으로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거부한다.
5. 학용품 등을 자주 잃어 버린다.
6. 외부에서 자극이 오면 쉽게 산만해진다.
7.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 버린다.
8. 과잉운동(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으로는 손발을 가만두지 앉거나 앉은 자리에서 꼼지락거린다.
9.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상황에서 돌아다닌다.
10.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달리거나 기어오른다.
11. 조용하게 놀거나 여가 활동을 하지 못하는 수가 많다.
12. 쉴사이 없이 움직이고, 자주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13.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 버리고, 차례를 잘 기다리지 못한다.
14.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무작정 끼어든다.
2. 과제를 수행 중에 지속적인 주의집중이 잘 안 된다. 면전에서 얘기하는 데도 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3. 지시한 내용을 잘 수행하지 못한다. 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것에 곤란을 자주 겪는다.
4. 지속적으로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거부한다.
5. 학용품 등을 자주 잃어 버린다.
6. 외부에서 자극이 오면 쉽게 산만해진다.
7.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 버린다.
8. 과잉운동(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으로는 손발을 가만두지 앉거나 앉은 자리에서 꼼지락거린다.
9.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상황에서 돌아다닌다.
10.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달리거나 기어오른다.
11. 조용하게 놀거나 여가 활동을 하지 못하는 수가 많다.
12. 쉴사이 없이 움직이고, 자주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13.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 버리고, 차례를 잘 기다리지 못한다.
14.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무작정 끼어든다.
02 치료방법
ADHD 아동은 자극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조용한 공간을 만들어주는 일이 중요하며 방안의 벽지나 가구도 요란스럽지 않은 색깔로 꾸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도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주면 이것저것 만지다가 적절하게 가지고 놀지 못하기 때문에 한 번에 한두가지 정도의 장난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치료요법으로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강화법이 많이 사용되는데 문제행동의 목록을 만들고, 아동과 미리 약속을 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에 대한 상을 주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는 벌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부모간에 완벽한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야 합니다. 더불어 감정을 통합하는 뇌의 문제를 한약, 침, 교정, 운동 등의 자극치료를 통하여 해결합니다. 뇌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미성숙인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면 ADHD아이들은 심신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개선되어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이외에 치료는 약물치료, 뇌파훈련치료, 부모교육, 인지행동치료, 교육적 대책, 사회기술훈련 등 아이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종합적으로 시행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부모간에 완벽한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야 합니다. 더불어 감정을 통합하는 뇌의 문제를 한약, 침, 교정, 운동 등의 자극치료를 통하여 해결합니다. 뇌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미성숙인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면 ADHD아이들은 심신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개선되어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이외에 치료는 약물치료, 뇌파훈련치료, 부모교육, 인지행동치료, 교육적 대책, 사회기술훈련 등 아이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종합적으로 시행합니다.
틱장애_tic disorderstic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른, 반복적, 리듬을 갖지 않은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틱은 운동틱과 음성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두가지 종류의 틱을 일년 이상 함께 가진 경우 대개 뚜렛증후군이라고 명명합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틱의 발현 시기에 관해 가장 빠른 보고는 만 2세이고 평균시기는 6-8세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01 틱장애 증상
틱은 갑자기 시 작하지만 눈에 띄기 시작하는 것은 다소 서서히 이루어지고, 중간 중간에 자연소실을 보이기도 합니다. 처음 나타나는 틱은 단순 근육틱으로 70%정도가 얼굴근육의 근육틱으로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흔한 것은 목, 어깨 의 단순 근육틱이고 가장 드문 초기틱은 하지틱과 몸통틱입니다.
음성틱은 뚜렛증후군 환자의 약12%~37%에서만 초기틱으로 발견되는데, 보호자들이 보기에 쉽게 인지되는 까닭에 많은 보호자들이 음성틱이 처음 시작 된 틱이라고 보고하지만, 사실은 그전의 양상을 자세히 물어보면 대부분 근육틱이 선행하였음을 알 수 있습 니다. 틱은 전형적으로 강도, 빈도에 있어서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특성이 변화되고, 하나의 틱이 사라지면 다른 하나가 출현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틱의 다양성은 새로운 틱이 나타나고 과거의 틱이 재발하면서 점점 복잡해지는데 대부분의 환아들은 지속적인 특성을 갖는 하나이상의 틱을 갖게 됩니다.
음성틱은 초기에는 아무 의미 없는 소리에서 단어로, 나중에는 문장의 형태를 띄게 됩니다.소아기에 심한 틱 을 경험했던 아동들도 청소년기 후반에 들어가면서 상당한 정도로 틱이 좋아집니다.
예후는 대개 30-30-30법 칙을 따르는데 즉 약 30%의 환자들은 청소년후기에서 성인기 초기사이에 증상이 완전 소실되고, 다른 30%의 환자들은 증상이 상당히 경감되어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정도로 호전되고 나머지 30%만이 비슷한 정도의 증 상을 성인기까지 가져가게 됩니다. 또한 틱장애는 과잉운동증, 주의력 결핍증, 충동적인 행동, 불안정한 감정 상태, 격리불안, 우울증, 강박장애 등 다른 장애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합병증이 심하거나 많을수 록 예후가 안 좋습니다.
음성틱은 뚜렛증후군 환자의 약12%~37%에서만 초기틱으로 발견되는데, 보호자들이 보기에 쉽게 인지되는 까닭에 많은 보호자들이 음성틱이 처음 시작 된 틱이라고 보고하지만, 사실은 그전의 양상을 자세히 물어보면 대부분 근육틱이 선행하였음을 알 수 있습 니다. 틱은 전형적으로 강도, 빈도에 있어서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특성이 변화되고, 하나의 틱이 사라지면 다른 하나가 출현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틱의 다양성은 새로운 틱이 나타나고 과거의 틱이 재발하면서 점점 복잡해지는데 대부분의 환아들은 지속적인 특성을 갖는 하나이상의 틱을 갖게 됩니다.
음성틱은 초기에는 아무 의미 없는 소리에서 단어로, 나중에는 문장의 형태를 띄게 됩니다.소아기에 심한 틱 을 경험했던 아동들도 청소년기 후반에 들어가면서 상당한 정도로 틱이 좋아집니다.
예후는 대개 30-30-30법 칙을 따르는데 즉 약 30%의 환자들은 청소년후기에서 성인기 초기사이에 증상이 완전 소실되고, 다른 30%의 환자들은 증상이 상당히 경감되어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정도로 호전되고 나머지 30%만이 비슷한 정도의 증 상을 성인기까지 가져가게 됩니다. 또한 틱장애는 과잉운동증, 주의력 결핍증, 충동적인 행동, 불안정한 감정 상태, 격리불안, 우울증, 강박장애 등 다른 장애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합병증이 심하거나 많을수 록 예후가 안 좋습니다.
02 치료방법
틱장애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틱장애에 동반 되는 이차적인 문제에 대하여 정신치료, 가족치료가 도움을 줄 수도 있고, 또한 인지행동치료가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약물은 종류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70-80%의 환자는 약물에 적절하게 반응하여 증상의 경감을 가져오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증상의 정도와 발병기간,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르고 또한 약의 복용여부와 복용기간에 따라서도 차이가 납니다. 그 외 최근엔 뉴로피드백(뇌파훈련), 최면치료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증상의 정도와 발병기간,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르고 또한 약의 복용여부와 복용기간에 따라서도 차이가 납니다. 그 외 최근엔 뉴로피드백(뇌파훈련), 최면치료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행실장애_conduct disorder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인 증세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런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 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증과는 달리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 언어 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그러나 정상 언어 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행실장애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말합니다.
01 증상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아동은 대개 다른 사람과 있는 것을 좋아하고 말하기를 좋아하지만, 대화를 융통성 있게 주고받기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증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말투에 운율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 있기도 하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말투나 내용이 과장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하고, 눈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대화의 주제가 한정된 본인의 관심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의사소통 중에 얼굴 표정의 변화와 제스쳐를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하는 경향이 있고, 말을 할 때는 억양이 모노톤이나 기계음처럼 이상하고(밋밋하고 단조롭거나 과장됨) 문맥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단어를 반복하기도 하며, 보통 사람이 듣기에 독특한 말을(고지식한 전문적 용어)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대인관계에 관심이 있으나 상호교류가 잘 되지 않으며 몸을 움직이는 운동 기능이 둔한 증상을 보여 운동화 끈을 잘 매지 못한다든지 달리기 할 때 폼이 이상한 모습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또한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하는 경향이 있고, 말을 할 때는 억양이 모노톤이나 기계음처럼 이상하고(밋밋하고 단조롭거나 과장됨) 문맥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단어를 반복하기도 하며, 보통 사람이 듣기에 독특한 말을(고지식한 전문적 용어)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대인관계에 관심이 있으나 상호교류가 잘 되지 않으며 몸을 움직이는 운동 기능이 둔한 증상을 보여 운동화 끈을 잘 매지 못한다든지 달리기 할 때 폼이 이상한 모습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02 치료방법
- 사회 기술 훈련 : 사회적 단서를 인식하고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며, 역할 연습이나 사회적 이야기, 감정, 규칙 사용하기, 시각적 단서 그리고 긍정적 행동 강화를 통해 사회 기술을 가르칩니다.
- 행동 수정 치료 : 행동 조절을 통하여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지역 사회에서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칩니다.
- 언어치료 : 화용언어의 부족함을 적절한 단어 사용에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화용언어치료를 가르칩니다.
- 약물치료 :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과잉 활동, 불안, 강박 행동, 틱, 우울, 망상이나 환청, 수면 장애 등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 행동 수정 치료 : 행동 조절을 통하여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지역 사회에서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칩니다.
- 언어치료 : 화용언어의 부족함을 적절한 단어 사용에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화용언어치료를 가르칩니다.
- 약물치료 :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과잉 활동, 불안, 강박 행동, 틱, 우울, 망상이나 환청, 수면 장애 등이 심하다면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발달장애_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란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말합니다.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쳐져 있는 경우를 말하며 전반적 발달 지연(global developmental delay)은 대운동(gross motor), 미세운동(fine motor)과 인지, 언어, 사회성과 일상 생활 중 2가지 이상이 지연된 경우입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현재까지 가장 최선의 방법은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특성에 근거한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조기중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01 증상
연령별로 발달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데, 대운동발달의 경우엔 100일에 목을 가누지 못하거나 5개월때 뒤집지를 못한다. 또는 9~15개월 이내에 서지도 못하고 걷질 못하는 경우엔 발달장애를 의심할수가 있습니다. 미세 운동발달로는 3~5개월에 주먹을 꽉 잡고 펴지 못하거나 장난감 등을 움켜지지를 못한다. 또는 만 3세에 원을 보고 그리지를 못하기도 하고 만 4세에도 십자가와 사각형을 보고 그리지를 못하는 경우에도 발달장애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은 지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많아서 정상적으로 늦는 것인지 질환에 의한 것인지 보호자가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18개월이 되어도 말보다는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거나, 만 2세에도 간단한 두 단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만 3세가 되어도 의사 표시를 위한 문장을 못 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하고 발달장애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소아청소년과 또는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언어 발달은 지능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많아서 정상적으로 늦는 것인지 질환에 의한 것인지 보호자가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18개월이 되어도 말보다는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거나, 만 2세에도 간단한 두 단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만 3세가 되어도 의사 표시를 위한 문장을 못 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하고 발달장애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소아청소년과 또는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02 치료방법
발달 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원인 질환에 따라 근원적인 치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핵심적인 지적 손상 그 자체를 호전시키키 위해서가 아닌, 동반하는 정서행동 증상의 호전을 위해 약물치료를 합니다.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은 치료전문가,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사, 총괄책임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통합된 프로그램이 적합하며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아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이차적인 합병증을 최소화하여 가능한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지적장애_developmental disability
지적발달장애는 예전에는 정신지체로 표기되었으나, DSM-5부터는 지적발달장애 혹은 지적장애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하는 지적장애와의 혼돈을 피하고자 여기서는 병명을 지적발달장애로 부르겠습니다. 지적발달장애인은 지능지수가 IQ 70 이하이며, 개인이 처해있는 환경과 그 연령에 따른 자립성과 사회적 책임감의 기준에 미달하는 적응 수준을 보입니다.
지적발달장애는 지능지수의 수준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지적장애로 심각도를 나눌 수 있습니다.
지적발달장애는 지능지수의 수준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지적장애로 심각도를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개별 지능검사(예, 웩슬러지능검사)를 통해 지능지수를 확인합니다.
01 증상
증상은 지적발달장애의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고도 지적발달장애의 경우 좀 더 어린 나이에 진단을 받고 다른 의학적 질병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행동 문제나 정신 문제를 가지기도 합니다.
반면 경도 지적발달장애의 경우 더 나이가 들어서 진단을 받게 되거나 정상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적발달장애를 가진 경우 사회적 판단이나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하며 과격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쉽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에게 이용당하기 쉬워서 사기를 당하거나, 의도치 않게 범죄에 연루되거나, 물리적성〮적 폭력의 희생자도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경도 지적발달장애의 경우 더 나이가 들어서 진단을 받게 되거나 정상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적발달장애를 가진 경우 사회적 판단이나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하며 과격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쉽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에게 이용당하기 쉬워서 사기를 당하거나, 의도치 않게 범죄에 연루되거나, 물리적성〮적 폭력의 희생자도 될 수 있습니다.
02 치료방법
약물치료로는 핵심적인 지적 손상 그 자체를 호전시키기 위해서가 아닌, 동반하는 정서행동 증상의 호전을 위해서 처방하며, 지적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행동 치료 전문가,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사, 총괄책임자 등 여러 학문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통합된 프로그램이 적합합니다. 특수반과 도움반은 학문적인 것과 자립에 필요한 생활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사회기술 향상과 직업훈련 등도 지원합니다.
불안장애_anxiety disorder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말합니다. “무서워 죽겠어요.” 불안이나 공포를 표현할 때 흔히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불안이나 공포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정상 반응이며, 불안이나 공포를 경험했다고 꼭 병적인 상태로 볼 수는 없습니다. 불안과 공포를 경험하면서 미리 대비를 하거나 위험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적응하게 된다는 점에서 자기 방어 기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안 공포에 압도되어 대처가 불가능하거나, 과도한 불안 공포반응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이나 업무수행에 지장이 생긴다면 병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는 불안 또는 공포가 나타나는 모습과 대상 등에 따라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사회불안장애, 광장공포증, 특정공포증,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등으로 분류합니다.
불안이나 공포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정상 반응이며, 불안이나 공포를 경험했다고 꼭 병적인 상태로 볼 수는 없습니다. 불안과 공포를 경험하면서 미리 대비를 하거나 위험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적응하게 된다는 점에서 자기 방어 기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안 공포에 압도되어 대처가 불가능하거나, 과도한 불안 공포반응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이나 업무수행에 지장이 생긴다면 병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는 불안 또는 공포가 나타나는 모습과 대상 등에 따라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사회불안장애, 광장공포증, 특정공포증,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등으로 분류합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불안장애의 증상은 감정 표현, 신체 증상, 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01 감정 표현으로 나타나는 불안 증상
1. 안절부절 못함
2. 공포 또는 지나치게 놀람
3. 만사 걱정
4. 마음이 쉽게 긴장이 됨
5. 마음이 쉽게 편안해지지 않음
6. 공황발작(불안발작)을 보임
7. 짜증을 잘 내고 예민함
2. 공포 또는 지나치게 놀람
3. 만사 걱정
4. 마음이 쉽게 긴장이 됨
5. 마음이 쉽게 편안해지지 않음
6. 공황발작(불안발작)을 보임
7. 짜증을 잘 내고 예민함
02 신체로 나타나는 불안 증상
1. 근골격계: 근 긴장, 통증(두통, 어깨통증, 요통 등)
2. 신경계: 떨림, 오한, 손발 저림, 손발 차가움, 어지러움, 현기증, 쓰러질 것 같음
3. 식은땀, 입 마름, 집중 곤란, 수면장애
4. 심혈관: 심장이 빨리 뛰거나 벌렁거림, 가슴통증, 답답함, 흉부 불편감
5. 호흡기: 숨참, 호흡곤란
6. 소화기: 삼키기 어려움,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신경성 위염, 과민성 대장염
7. 비뇨기: 소변이 자주 마려움,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
8. 생식기: 성욕감퇴
2. 신경계: 떨림, 오한, 손발 저림, 손발 차가움, 어지러움, 현기증, 쓰러질 것 같음
3. 식은땀, 입 마름, 집중 곤란, 수면장애
4. 심혈관: 심장이 빨리 뛰거나 벌렁거림, 가슴통증, 답답함, 흉부 불편감
5. 호흡기: 숨참, 호흡곤란
6. 소화기: 삼키기 어려움,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신경성 위염, 과민성 대장염
7. 비뇨기: 소변이 자주 마려움,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
8. 생식기: 성욕감퇴
03 행동으로 나타나는 불안 증상
1. 불안이 일어날 만한 상황이나 불안한 상황에 대한 회피
2. 서성거림
3. 관심을 다른 것에 집중하면서 대처하는 주의 분산방법의 사용
4. 안정감을 위해 물건(예: 약병, 돈, 애완동물 등) 가지고 다니기
5. 불안감을 없애기 위한 술이나 담배에 의존
2. 서성거림
3. 관심을 다른 것에 집중하면서 대처하는 주의 분산방법의 사용
4. 안정감을 위해 물건(예: 약병, 돈, 애완동물 등) 가지고 다니기
5. 불안감을 없애기 위한 술이나 담배에 의존
04 치료방법
불안 장애 내에는 다양한 세부 불안 질병이 속해 있어 각 질병마다 치료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는 대체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사용한 약물요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전기 경련 요법(ECT)이나 경두개자기자극술(TMS) 등의 비약물학적 치료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세로토닌재흡수차단제 계열의 항우울제와 벤조다이아제핀계 항불안제 약물을 주로 사용합니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는 스스로 느끼는 불안, 공포, 걱정 등을 낮추고, 불안에 의한 여러 신체 반응을 줄여서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일부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과 항경련제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세로토닌재흡수차단제 계열의 항우울제와 벤조다이아제핀계 항불안제 약물을 주로 사용합니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는 스스로 느끼는 불안, 공포, 걱정 등을 낮추고, 불안에 의한 여러 신체 반응을 줄여서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일부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과 항경련제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_depressive disorder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울장애는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이것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주며,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증상과 치료 방법 _ 우울증의 가장 핵심 증상은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 상실이 우울증의 핵심 증상입니다.
01 증상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 사고로, 우울증 환자의 2/3에서 자살을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자살을 시행한다. 일부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인 것을 알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되어 기능이 떨어질 때까지도 자신의 기분 문제에 대해 호소하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삶에 대한 에너지 상실을 호소하는데 과업을 끝까지 마치는 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학업 및 직장에서 정상적인 업무에 장애를 느끼고 새로운 과업을 실행할 동기를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의 4/5 정도가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데 특히 아침까지 충분히 잠을 못 이루고 일찍 깨거나 밤 사이 자주 깨는 증상을 보이며, 많은 환자가 식욕감소와 체중저하를 보이는데 일부 환자는 식욕이 증가하고 수면이 길어지는 비전형적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불안 증상도 90% 정도에서 보이는 흔한 증상이다. 성욕 저하 등의 성적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절반 정도의 환자가 하루 동안 증상의 정도 변화를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아침에 증상이 심했다가 오후에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집중력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 저하 증상도 상당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우울증 환자는 신체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내과적 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고 우울증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신체 증상이 지속될 때는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우울증 환자의 4/5 정도가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데 특히 아침까지 충분히 잠을 못 이루고 일찍 깨거나 밤 사이 자주 깨는 증상을 보이며, 많은 환자가 식욕감소와 체중저하를 보이는데 일부 환자는 식욕이 증가하고 수면이 길어지는 비전형적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불안 증상도 90% 정도에서 보이는 흔한 증상이다. 성욕 저하 등의 성적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절반 정도의 환자가 하루 동안 증상의 정도 변화를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아침에 증상이 심했다가 오후에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집중력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 저하 증상도 상당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우울증 환자는 신체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내과적 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고 우울증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신체 증상이 지속될 때는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02 치료방법
다행히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초기 완쾌율이 2개월 내에 70-80%에 이르는데, 주요한 치료 방법은 정신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가벼운 우울증은 상담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으나,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에서는 약물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최근 개발된 항우울제는 뇌내 저하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우울증의 원인을 치료하며 부작용이 거의 없이 안전하게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인진료
조현병, 우울증, 조울증, 불면증, 불안장애, 성격장애, 지적장애, 성인발달장애 등 다양한 정신질환을 진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 전문 심리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합니다.
진단에 따라 올바른 치료 계획을 알려드리고, 치료약을 처방해 드립니다.또한 프로그램 센터를 연계하여 약물치료와 병행 가능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 드리며, 질병과 치료의 이해 및 환자를 대하는 방법에 관한 보호자 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단에 따라 올바른 치료 계획을 알려드리고, 치료약을 처방해 드립니다.또한 프로그램 센터를 연계하여 약물치료와 병행 가능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 드리며, 질병과 치료의 이해 및 환자를 대하는 방법에 관한 보호자 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인정신과 안내 _ 아이앤맘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는 성인정신과의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1 질환 안내
우울증, 조현병, 조울증, 불면증, 성격장애, 지적장애, 성인발달장애, 성인 ADHD, 거식증, 수면무호흡증, 사회불안장애, 야경증, 기면증, 노인우울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정신질환 등
02 치료방법
각 정신질환에 맞는 치료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상담치료와 약물치료 등을 병행하여 진료하고 있으미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병원으로 내방 또는 상담이 가능합니다.